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 [공부일지] 택시운전 자격증, 첫걸음을 떼다
    훈의 무한한 생각과 정보를 나눠봅니다/2025년 최신판 택시 운전 자격시험 2025. 5. 1. 22:46

    📝 [공부일지] 택시운전 자격증, 첫걸음을 떼다

    – 함께 정리하며 차근차근 알아가는 자격증 도전기 –

     

    🚖 왜 ‘택시운전 자격증’을 알아보기 시작했을까?

    최근 들어 운전 관련 자격증이나 취업 정보를 하나씩 찾아보고 있어요.
    운전면허는 이미 오래전에 땄지만, '그다음'을 생각해본 적은 없었거든요.

    그러다 우연히 ‘택시운전 자격증’이라는 키워드를 보게 되었고,
    "나도 혹시 도전해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많이 모르는 상태지만, 이렇게 하나씩 정리해보면
    나처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 택시운전 자격증, 내가 지금까지 알아낸 정보

    항목내용 요약
    자격 조건 1종 보통 이상 면허, 최근 1년 무사고
    필수 과정 지정 교육기관에서 교육 이수 (무사고확인 필요)
    시험 구성 교통법규, 안전운행 등 필기 시험 위주
    기타 요구사항 신체검사 등 별도 확인 필요 (지자체별 상이)
     

    ✔️ 아직 확정된 건 없지만,
    이 정보를 기준으로 하나씩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 내 기준 체크리스트 (진행 중)

    • 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
    • 최근 1년 무사고 확인
    • 교육기관 목록 조사
    • 접수 일정 정리
    • 관련 후기 탐색

    📌 택시운전 자격증, 기본 정보 요약

    항목내용
    자격 조건 1종 보통 이상 면허 보유자, 최근 1년 무사고
    교육 과정 지정된 교통안전체험교육기관에서 필수 이수
    시험 내용 교통법규, 안전운행, 택시 서비스 등 필기 중심
    제출 서류 신체검사서, 무사고 확인서, 교육 이수증 등
    접수 방법 온라인 신청 또는 지역별 접수처 방문

     

    🔗 유용한 사이트 & 유튜브 추천

    공식 정보는 꼭 ‘정확한 곳’에서 확인하세요!
    저도 아래 두 곳에서 공부를 시작해보았습니다 👇

    📍 택시운전 자격시험 안내 –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https://www.kotsa.or.kr/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 TS한국교통안전공단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자동차검사, 자동차안전연구, 사업용 자동차관리, 교통안전 조사연구 정보 제공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기술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

    www.kotsa.or.kr

     

     


    시험 일정, 자격 요건, 접수 방법 등 공식적인 최신 정보 제공
    📍 유튜브 강의: 2025 택시운전자격시험 올인원 합격권 총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CndR8w_LtUU&t=485s

     

     

    실제 시험 문제 풀이, 자주 틀리는 개념 요약, 공부 순서 추천 등
    ✨ 실전 감각을 키우기엔 유튜브 강의만큼 빠른 것도 없어요!


     

    운송서비스 

     

    1, 여객 운수 종사자의 기본자세 

     

    01 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1) 서비스의 개념 

    1. 여객 운송업에 있어 서비스 

    가. 용모 및 단장  나. 밝은 표정 
    다. 공손한 인사 라. 친근한 말 
    마. 따뜻한 응대 

    (2) 서비스의 특징 

    무형성: 보이지 않는다.

    동시성: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인전의존성: 사람에 의존한다. 서비스 사람에 의하여 생산되어 고객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소멸성: 즉시 사라진다. 서비스는 오래도록 남아있는 것이 아니고 제공한 즉시 사라져 남지 않는다. 

    무소유권: 가질 수 없다.  서비스는 오래도록 남아있는 것이 아니고 제공한 즉시 사라져 남지 않는다.

    변동성: 운송 서비의 소비활동은 버스 실내의 공간적 제약요인으로 인해 상황의 발생 정도에 따라 
    시간, 요일 및 계절별 변동성을 가질 수 있다. 

    다양성: 승객의 욕구 다양함과 감정의 변화, 제공자에 따라 상대적 

    02. 승객만족 
    (1) 승객 만족의 개념 및 중요성
     
    (2) 일반적인 승객의 욕구 
    1. 기억되고 싶어
    2. 환영받고 싶어
    3. 관심을 받고 싶어 
    4.중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싶어
    5. 편안해지고 싶어
    6. 존경받고 싶어 
    7. 기대와 욕구를 수용하고 인정받고 싶어 

    (3). 승객 만족을 위한 기본예절 
    (1) 이미지(image) 관리
    (2) 인사
    (3) 호감받는 표정관리 
    (4) 악수 
    (5) 용호 및 단장 
    (6) 언어예절
    (7) 흡연예절 

    (4) 직업관
    1. 직업의 의미 
    2. 바람직한 직업관과 잘못된 직업관
    3. 올바른 직업윤리
    4. 직업의 가치

     

     

    02.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 준수사항 

     

    (1).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
    1. 일반적인 준수사항
    2. 자동차 장치 및 설비 등에 관한 준수사항

    (2)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
    1. 일반적인 준수사항
    2. 운송수입금과 관련한 준수사항

     

    03. 운수종사자의 기본소양

     

    (1) 운전예절
    1. 운전자가 가져야 할 기본자세
    2. 운전자가 삼가야 하는 행동

    (2) 운전자 상식
    1. 교통사고 용어정의
    2.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상황별 안전조치
    3.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원인조사
    4. 교통관련 법규 및 사내 안전관리 규정 준수
    5. 운행 전 준비
    6. 운행 중 주의
    7. 교통사고 및 신상변동에 관한 조치

    (3) 응급처치 방법
    1. 부상자 의식 상태확인
    2. 심폐소생술
    3. 출혈 또는 골절
    4. 차멀미 승객에 대한 조치
    5.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조치사항

     


     

    🙌 마무리하며

    이 글은 ‘완벽한 정보’라기보다는,
    하나씩 공부하며 기록하는 과정형 포스팅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